본문 바로가기
나모의 일상보고서/UNBOXING

베란다 LED 직부등 직접 교체하기!!! (정말 쉬워요!!)

by 나모 주인장 2020. 7. 14.
반응형

꽤 오랫동안 베란다의 등이 안 들어왔는지

어머니께서 고쳐달라고 부탁을 하셔서

저도 처음 해보지만 도전해봤어요!

예전에 형광등 안정기도 직접 바꿔본 적이 있어서

별거 아니겠지~

하고 직접 구입하고 교체하기로 했어요

구매를 한 곳은  이 곳입니다.

 

LED 센서등 모음 : 공간 LED

[공간 LED] 당신의 공간을 위한 빛! LED 조명 전기자재 인테리어조명 전문 쇼핑몰 공간엘이디입니다.

smartstore.naver.com

배송이 빨라서 이틀 만에 도착했어요!

포장도 잘해주셔서

안전하게 상품을 받을 수 있었어요

포장지를 뜯으면 이렇게 되어있는데 

고정 스크류랑 커버 고정 스크큐는 안에 들어있었어요

커버는 돌리니깐 슉 하고 빠지네요~

LED 회로판은 잘 고정되어있고 

전선 부분과 LED 등 원판 고정 스크류로 잘 장착해주면 끝나는 구조였어요

작은 스크류가 커버를 안떨어지게끔 고정해주는 것입니다!

이 구멍들이 커버 스크류가 들어가는 위치니깐 확인하고 장착해주시면 돼요!

뒤를 보면 

LED에 연결된 전선이 보이는데 

총 3개인데 

(+), (-) 선 하나씩과 초록색 선은 GROUND 선으로

잔류 전기를 없애주는 역할을 하는 것 같아요

이렇게 하얀색 부분을 눌러주면

구멍이 넓어졌다 좁아졌다 해서

누른 상태에서 전선을 넣어주면 돼요!

이제 그럼 작업을 시작해볼까요!

우선 시작하시기 전에 감전될 위험이 있으니 

꼭 두꺼비집에 가서 스위치를 OFF 하고 하세요!

제가 구매한 거랑 집에 달려있는 거랑

같은 상품이 아니라서 살짝 놀라긴 했지만

원리는 같으니깐! 

다른 상품을 하실 때도 똑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우선 커버를 장탈하고 

LED 회로판 고정 스크류는 장탈 할 필요가 없으니 

LED 등 고정 스크류만 장탈해주면 되겠죠!

근데 집은 스크류 하나도 고정되어있네요?!?!?!

그래서 장탈해보니

스크류 한 쪽은 장탈을 하지 못하게

스크류 헤드도 망가져있고 페인트칠까지 해놨네요...

한쪽만 잘 고정시켜도 문제없으니깐 그대로 진행했어요

위에 전선 장탈하는 방법대로

장탈을 한 뒤에 새로운 LED 등을 장착했어요

장착을 완료한 뒤에 잘 작동되는지 확인하고 싶어서 

두꺼비집 스위치 ON 하고 등을 켜봤는데 

잘 켜지지만 껐을 때 잔잔한 미등이 들어와 있더라고요...... 

왜 이럴까 고민하다가 

기억났는데  아까 초록색 선! GROUND 선을 연결할 곳이 없어서 

안 했더니 잔류 전기가 남아서 들어와 있구나라고 생각했어요 

왜냐하면 고장 난 LED 등은 플라스틱 판이었고 

새것은 철로 되어있는 재질이라 그래서 잔류 전기가 남아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래서 LED 회로판만 교체하자 라는 생각을 해서 

케이스는 구형으로 그리고 LED 회로판만 교체했어요 

위아래 작은 스크류 2개만 풀어주면 회로판과 케이스는 분리가 됩니다. 

모든 준비를 끝내고

다시 켜봤는데 

스위치 ON & OFF 도 잘 되고 

OFF 했을 때 미등도 없고

정상적으로 잘 작동됐어요

평소 일 할 때 배웠던 전기 부분이 이렇게 써먹을지 몰랐네요 ㅎㅎ

여러분들도 고장 났을 때 너무 어려워하지 마시고

참고해서 바꾸시면 될 것 같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