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모의 일상보고서/UNBOXING

나 혼자 할수 있다!!!!! 셀프 차 정비하기! 차량 시가잭 수리, 차량용 퓨즈 교환하기

by 나모 주인장 2020. 9. 7.
반응형

저는 현재 스포티지R 을 타고 있어요 

타면서 핸드폰 블루투스 연결도 되는데 

항상 USB로 연결하며 사용하니깐 

뭔가 기능하나를 사용 못하는 바보? 같아서 

수리를 해볼려고 해요! 

차 가운데에 이렇게 시가잭 2개가 있어서 

다이소에서 시가잭 충전기를 사서 장착해봤는데 

반응이 없네요.... 

뭐가 문제일까 열심히 찾아보다가 

퓨즈라는 힌트를 얻었어요! 

그럼 한번 교환해볼까요~!! 

거의 모든 차종?? 이 핸들 밑에 퓨즈 박스가 있어요 

앞에 친절하게 FUSE라고 적혀있죠!! 

여는 방법은 그냥 툭 하고 열면 됩니다. 

열어보면 이렇게 복잡한 모양을 갖고 있는 아이가 나와요 

하지만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는 곳이 있어요! 

아까 열었던 뚜껑에 각각 퓨즈들이 무슨 역할하는지 적혀있어요 

반응형

보통 사람들은 시가잭이라고 하지만 

원래 명칭은 파워아웃렛 라고 합니다!

하지만 1,2가 있는데 뭐가 진짜일까... 

회로도는 구할 수가 없어서 다 교환하려고요!!! 

모든 차량엔 예비용퓨즈가 있다고 해요! 

스포티지R에는 본넷을 열면 배터리 옆에 있어요 

뚜껑을 여는 방법은 감각적으로 열면 돼요!!! ㅎㅎㅎ

윗부분을 먼저 당기시면 열립니다

열면 또 복잡한 아이들이 보이는데! 

똑같이 뚜껑에 적혀있어요! 어떤 퓨즈가 예비용인지! 

오른쪽 밑에 보시면 예비퓨즈라고 적혀있어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밑의 전류값이 적혀있는데 

맞춰서 장착해줘야해요! 

위에 사진을 보시면 파워아웃렛은 20A로 적혀있으니 

예비 퓨즈 20A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퓨즈를 장탈하는 방법은 

왼쪽에 퓨즈뽑개를 사용하시면 돼요 

그냥 찔러서 집개 사용하듯이 잡고 뽑으면 됩니다! 

먼저 예비용을 뽑고 

파워아웃렛 1,2 퓨즈를 뽑아봤는데

가운데가 끊어져있네요! 

새 퓨즈는 연결되어있죠! 이렇게 확인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문제는 파워아웃렛 1,2 다 끊어져있었어요... 

그래서 우선 1번을 교환해봤는데 작동 안 하네요....

그래서 2번을 교환하니 작동이 됐어요!!!

그래서 지금은 현재 잘 사용하고 있어요~ 

이제 차에서 핸드폰 3개를 충전할 수 있네요~!!! 🕺🏻🕺🏻

파워아웃렛 1번에 의문의 전선이 하나 꼽혀있어서

회로도를 보고 싶었지만 

그냥 포기.... 그냥 타고 다닐래요

정비는 일로만!!! ㅎㅎㅎㅎㅎ 

그리고 퓨즈 교환하실 때는

꼭 자동차에 전기가 없는 상태에서 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