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모의 걸어보고서/오사카에서 살아남기 23.11.03 ~

[오사카 주재원 살아남기] 가족 주민표 수령과 전입신고 하기! (마이넘버 포함)

by 나모 주인장 2024. 2.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할 것은 

주민표 수령과 전입신고 하기입니다!

저는 갑자기 오사카로 발령을 받아 

생활한 지 4개월 정도 됐네요! 

비자도 받고 재류카드도 받아 

점점 오사카인이 되어가는 중입니다. 

저는 재류카드 발급받으면 끝나는 줄 알았지만

아니었네요... 

회사에서 사카이 시약소에 방문해서

주민표(마이넘버 포함)를 발급받아서 

제출해야 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전 일본어를 못 해서

이런 일이 있으면

많이 긴장합니다.... 

우선 사카이 시약소로 가야겠죠!

준비해야 할 것은

여권과 재류카드 , 300엔(1장당)입니다. 

사카이 시청
+81 72-233-1101
https://maps.app.goo.gl/cSUJ3B2jXUpQKzFQ7?g_st=ic

 

사카이 시청 · 3-1 Minamikawaramachi, Sakai Ward, Sakai, Osaka 590-0078 일본

★★★★☆ · 시청

maps.google.com

위치는 구글지도를 보고 가시면 찾기 쉽습니다!

도착하면

높은 건물과 낮은 건물이 보입니다. 

이 중에 어디로 가야 하냐면 

왼쪽에 낮은 건물입니다.

우린 본관으로 가서

업무를 처리해야 합니다!

고층관에는 무료 전망대가 있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저는 어디로 가야 할지 몰라서

우선 인포메이션에 가서 물어본 뒤

사진에 화살표로 가리킨 곳으로 갔어요. 

거기에 도와주시는 분이 계십니다.

전 일본어를 못하니.. 

우선 주민표..?라고 말했고

바로 번역기로

보여드렸어요.

그다음 서류를 작성하고

5번으로 가라고 알려주셨어요.

알려주신 곳을 가니깐

이렇게 예시로 작성하는 방법이 있었어요.

이제 작성을 해봐야죠... 

반응형

왼쪽 위에 있는 이름은 

본인 이름을 적고

밑에 1,2번에는 

본인과 가족이름을 적으면 됩니다.

안내해 주시는 분은 이름을 한자로만 적으라고 하셨는데

막상 제출할 때 보니깐 여권에 있는 이름으로 

다시 적으시더라고요.

여기서 제일 중요한 거!!!

저는 저와 아내를 같이 등록하려고 했는데요.

관계(빨간색 표시)를 동거인(한자) 적는 것이 편합니다.

아내로 적었더니 혼인관계증명서를 갖고 오라고 하네요...

그래서 동거인으로 한다고 하니깐 바로 등록이 가능했습니다.

아이가 있어도 동거인으로 가능하더라고요.

 

그리고 전입일(일본주소 작성란 위)은

재류카드 발급 날짜 기준으로 작성했어요.

다 작성한 뒤엔

5번 창구로 가서 번호표를 뽑습니다.

저는 2번째 (파란색)을 클릭했어요.

해당 번호가 나오면

창구로 가서 제출하면 됩니다.

제가 일본어를 못 해서

번역기를 보여드리면서 처리했는데

엄청 친절하게 해 주셨어요.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바로 빨간색으로 표시해 주시니깐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주민표를 받고 싶다고 이야기하면

이 종이를 주시는데 

알려주신 대로 작성하면 돼요.

마이넘버가 포함된 주민표가 필요하다고 말씀드리면

알아서 해주십니다.

다음 3번 창구 앞에서

해당 번호표를 가지고 기다리면 됩니다.

순서가 되면

주민표를 받고

결제를 하면 되는데

카드결제도 가능한 것 같아요!

하지만 현금을 챙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본은 아직 현금만 되는 곳이 많거든요.

재류카드 뒤에 주소가 생기니

정말 오사카인이 된 거 같은 느낌도 드네요

참고로 사카이 시약소 안에도

한국인들을 위해 번역 기계? 가 있으니깐

너무 걱정 안 하고 가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주재원으로 하나 하나 이룬 것을 앞으로 올릴 테니깐

많이 찾아와 주세요~

반응형

댓글